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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일기/trend

집중 분석!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

by 신일석 2008. 3. 9.
LG경제연구소 이지평 연구원님의 글입니다.

라이프 솔루션 비스니스의 대표적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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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디지털 혁명에서는 정보통신 인프라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생활 혁신이 초점이 될 것이다. 디지털기기, 인터넷, 서비스를 서로 연결하여 생활혁신을 주도하는 차세대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는 네트워크의 이점을 활용한 복합 서비스로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발전과정에서는 서비스업을 혁신하는 뉴비즈니스가 다수 출현할 것으로 보인다. 보안, 주거, 의료, 오락, 취업, 교육, 건강·미용 등이 차세대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 혁신은 디지털 가전의 진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가전은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화나 네트워크화 단계를 거쳐서 이제 각종 서비스와 연결되는 단계에 있다. 예를 들면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건강 모니터링 비즈니스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미국의 IT기업이나 일본의 가전업체, 통신회사들은 인터넷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다양한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차세대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현실화는 우리기업에게도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우선, 차세대 TV가 인터넷과 연결돼, 각종 서비스의 전자상거래를 중개하는 허브(Hub)로 발전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차세대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출현과 함께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가전 제품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는 일도 중요하다.

< 목차 > 
 
Ⅰ. 디지털혁명과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
생략(아래 링크 참조)

Ⅱ.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 사례
생략(아래 링크 참조)

Ⅲ. 비즈니스 포인트와 시사점    
1. 차세대 TV사업의 패권 쟁탈전에 대응 
 
선진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는 전자산업, 통신산업 뿐만 아니라 컨텐츠, 소매, 금융, 건강, 교육, 보안 등 다양한 서비스업의 형태를 바꿔나갈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T기반을 통해 각종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혁신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이슈가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점에서는 특히 차세대 TV의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IT기업의 디지털가전 시장 진출과 일본 전자기업의 가전 시장 사수 전략은 우리나라 가전 산업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중장기적으로 보면 차세대 TV는 인터넷과 연결돼 각종 서비스의 전자상거래를 중개하는 Hub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 데, 이런 변화가 PC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과 TV 주도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모두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TV와 PC의 패권쟁탈전 논의는 1990년대 말에도 있었지만 결국 PC와 TV시장이 각각 성장했고 특히 TV의 경우 LCD나 PDP 등의 평면 TV에 힘입어 고성장을 기록하여, TV 소멸 논의는 그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현실화와 함께 TV, PC를 포함한 각종 전자기기의 네트워크화가 진전되는 과정에서 TV와 PC의 경합이 다시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 보면 일본기업 연합이 추진하는 형태의 전용 TV 포털 전략은 그 폐쇄성 때문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TV를 직접 인터넷과 연결할 경우 저작권 관리, 각종 바이러스 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폐쇄적인 인터넷 공간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무료 동영상 등 개방적인 인터넷 공간에서 날로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 컨텐츠를 고려한다면 이러한 전략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하드웨어 업체로서는 기술이 중요하지만 라이프 솔루션 시대에는 핵심적인 서비스에 대한 고객가치를 기준으로 비즈니스의 방향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한편, 바이러스 등의 기술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STB(Set Top Box)를 활용해서 TV를 간접적으로 인터넷과 연결하는 방법이 단기적으로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 가정내 네트워크 규격)를 이용해서 PC, DVD, 휴대폰 등과의 연결성을 확보하는 가정 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움직임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추세라면, 결국 TV의 디스플레이 기능만 특화되고 두뇌 기능은 약해질 위험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가전업체들이 외부장착형 STB를 점진적으로 TV에 내장시킬 수 있을 정도의 기술력을 축적해 나간다면 결국에는 TV의 부가가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2. 디지털가전과 서비스의 선순환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포착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디지털가전이 다양한 형태로 가정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들은 이를 새로운 성장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통신 기능을 가진 보안 관련 기기, 건강관리 기기 등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미 Intelligent Toilet 등 각종 건강 관련 디지털 기기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가전은 새로운 서비스와 연계되면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가전기업의 경우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 디지털가전의 수요를 진작하는 한편 디지털가전을 고도화시켜서 새로운 서비스의 사업 기반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축에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가전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뉴비즈니스에 NTT도코모 등과 같은 통신회사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통신사나 인터넷 포털 기업이 보안, 교육, 금융 등의 서비스와 함께 각종 생활정보를 제공하면서 서비스를 중개하는 뉴비즈니스를 창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경우 기존 비즈니스의 연장선상에서 여러 서비스를 단순하게 결합하는 식으로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개량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을 위한 노력이 부단히 요구될 것이다.
 
3. 새로운 비즈니스 규칙 
 
차세대 라이프 솔루션 비즈니스의 발전 과정에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상식이 통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면 컨텐츠나 소프트웨어도 소유개념보다는 네트워크상에서 공급되는 연결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또한 디지털 컨텐츠를 장악한 기업보다 고객에게 컨텐츠를 연계해 주는 Service Provider의 역할이 중요해질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의 각종 서비스 및 컨텐츠를 연결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우수성은 이러한 Service Provider의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하게 된다. 라이프 솔루션 단계의 디지털 혁명에서는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업이 통합되고 소멸되기보다는 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변형될 것으로 보여 각 산업이나 기업 고유의 자립성은 어느 정도 보장될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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