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일기/trend

모바일 관련 용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by 신일석 2010. 5. 25.
HTC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입니다. 몇개는 생소하네요.

2G
휴대 전화에서 2세대 프로토콜은 디지털 인코딩을 사용하고 GSM, D-AMPS (TDMA) 및 CDMA를 포함합니다. 2G 네트워크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높은 비트 전송률 음성 및 제한된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며, 데이터, 팩스, SMS 같은 보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2G 프로토콜은 다른 암호화 레벨을 제공하고 880-915MHz, 925-960MHz, 1710-1785MHz 또는 1805-1880MHz 대역 내에 있습니다.

3G
휴대 전화에서 3세대 프로토콜은 Mbps로 측정되며 음성 외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보다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합니다. 3G는 풀모션 비디오, 화상 회의 및 전체 인터넷 액세스와 같은 대역폭 헝그리를 지원합니다. 3G 네트워크는 휴대폰 사용자 속도로 초당 144킬로비트, 일반 사용자 속도로는 384KBPS, 고정 위치에서는 초당 2메가비트로 무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ActiveSync
동기화 프로그램은 Microsoft에서 Windows Mobile 및 다른 Windows CE 기반 장치로 개발되었습니다.

무선 송수신
적외선 감지 방식으로 모바일 장치 간에 정보를 전송하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Bluetooth와 같은 다른 기술은 "무선 송수신"을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합니다.

Bluetooth
Bluetooth는 휴대폰 및 무선 핸드셋과 같은 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용이하게 하는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bluetooth 장치 간 최대 거리는 10미터로 제한됩니다.

디지털 인증서
인증 기관에서 둘 이상의 대상에게 발행하여 이 대상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암호화된 코드는 해당 공유 키 교환을 통해 확인됩니다.

디지털 서명
디지털 서명은 다른 사용자가 보낸 파일의 수신인을 확인하며, 한 번 서명된 후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Direct Push 기술
Microsoft에서 개발한 Direct Push 기술(푸시 전자 메일 기능)을 사용하면 Exchange 서버의 받은 편지함에 새 전자 메일이 도착하는 즉시 장치에서도 해당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Exchange 서버에서 연락처, 일정, 작업과 같은 항목이 변경되거나 새 항목이 추가되는 즉시 장치에서도 해당 항목이 업데이트됩니다.

EDGE
EDGE(Enhanced Data Rates for GSM Evolution)는 3세대(3G) 셀룰러 네트워크와 경쟁하는 기능을 갖춘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및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네트워크를 향상하는 무선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EDGE 네트워크는 2.75G 네트워크라고도 합니다.

암호화
인증되지 않은 대상이 해독할 수 없도록 전송 전에 비트 스트림을 조직적으로 인코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GPRS
일반 패킷 무선 시스템은 모바일 장치용 데이터 서비스로, GSM 표준에 부합하는 장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의 약자로, 전세계적으로 휴대폰 플랫폼에 널리 사용됩니다.

IMAP4
인터넷 메시지 액세스 프로토콜은 전자 메일 검색 프로토콜로, 실제 전자 메일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전자 메일 헤더만 먼저 검색함으로써 필요한 데이터만 다운로드하는 등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IP
인터넷 프로토콜은 패킷 전환 기술을 사용하여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MMS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는 무선 네트워크로 그래픽, 비디오 클립, 사운드 파일, 텍스트를 포함한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POP3
Post Office Protocol 버전 3은 인터넷 연결을 통해 원격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전자 메일입니다.

SIM
가입자 인증 모듈은 셀룰러 서비스 가입자의 인증 키가 포함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작은 스마트 카드입니다. SIM에는 디지털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는 물론 가입자가 사용하도록 선택한 특별 서비스의 세부 정보를 식별하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IM은 전화 또는 이동식 장치에서 수정하여 가입 여부를 변경하지 않고 전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SIM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을 유지하는 키입니다.

SMS
텍스트 메시지"라고도 하는 SMS(Short Message Service)는 모바일 장치로 단문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방법입니다.

스트리밍
스트리밍은 인터넷으로 디지털 오디오와 비디오를 전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운드 및 이미지 데이터는 가입자에게 데이터 스트림으로 전송되므로 "스트리밍"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스트리밍의 주요 이점은 다운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미디어가 수신되는 대로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동기화
동기화는 두 위치에서 단일 데이터 집합을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정보를 변경하면 두 위치(예: 휴대폰과 데스크톱 컴퓨터)에 각각 복사되어 동일한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USIM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카드를 향상한 것입니다. 3세대(3G)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도록 디자인된 USIM은 3G 호환 휴대폰에 삽입되어 네트워크 인증과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Wi-Fi
Wireless Fidelity'의 약어인 Wi-Fi는 IEEE 802.11 기술에 부합하는 사양을 사용하는 특정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s) 유형에 대한 용어입니다. 대부분의 공항, 호텔 및 그외 서비스 지역에서는 Wi-Fi 네트워크에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동 중에 인터넷에 로그인하여 전자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위치를 핫스폿이라고 합니다.

A2DP 프로필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프로필은 두 개의 Bluetooth 장치에서 고품질 오디오 스트림을 전송하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양입니다. A2DP는 휴대폰에서 헤드셋으로 음악이 들리는 것처럼 단방향 2채널 스테레오 오디오 스트림 전송을 허용합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헬드 장치용으로 제작된 운영 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는 OHA(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에서 지원하고 개발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Google 및 HTC는 OHA의 구성원으로 Google은 안드로이드 작업을 시작한 첫 번째 회사이며, HTC는 첫 번째 안드로이드 전화를 고안하고 제작하였습니다.

디지털 나침반
디지털 나침반은 장치가 가리키는 방향을 감지한 다음 이 정보와 매핑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여 알 수 없는 위치를 검색합니다.

도메인 이름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 또는 로컬 네트워크에서 서버를 식별하는 고유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전자 메일 서버 도메인 이름은 "mail.your-company.com"일 수 있습니다.

이중 대역
이중 대역은 2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통신하는 장치의 기능을 말합니다.

GPS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위성 배열, 그라운드 제어 네트워크 및 사용자 장비와 같은 3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된 위성 기반 무선 탐색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휴대폰에서 탐색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으로 GPS를 사용합니다.

G-센서
G-센서는 장치의 위치와 움직임을 감지하여 장치를 잡은 방향에 맞게 수직 또는 수평 보기로 표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G-센서는 게임에서 작업을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할 뿐 아니라 움직임으로 입력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SDPA
HSDPA(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는 3G 네트워크의 다운로드 대역폭 활용을 향상하는 휴대폰 기술입니다. HSDPA 기술을 활용하는 네트워크는 대폭 향상된 다운로드 속도로 인해 일반적으로 3.5G라고 합니다.

HSPA
HSPA(High-Speed Packet Access)는 모바일 장치에서 정보를 보내고 받는 속도를 향상하는 휴대폰 기술입니다. HSPA 기술은 3G 네트워크에서 활용됩니다.

HSUPA
HSUPA(High-Speed Uplink Packet Access)는 3G 네트워크의 업로드 대역폭 활용을 향상하는 휴대폰 기술입니다. HSUPA와 HSDPA(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 기술을 활용하는 네트워크는 대폭 향상된 속도로 인해 일반적으로 3.5G라고 합니다.

HVGA
HAGV(Half-size Video Graphics Array)는 480 x 320픽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microSD
휴대폰과 다른 핸드헬드 장치에서 사용하는 이동식 플래시 메모리 카드의 표준입니다. microSD 카드는 15mm x 11mm x 1mm 또는 손톱 크기 정도입니다.

포드캐스트
포드캐스트는 오디오 또는 비디오 미디어를 위한 인터넷 게시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에피소드로 릴리스됩니다. 특정 포드캐스트에 가입하면 새 오디오나 비디오 에피소드가 게시되는 즉시 이를 받게 됩니다.

4중 대역
4중 대역은 4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통신하는 장치의 기능을 말합니다.

RDS
FM 라디오 방송을 통해 보내는 특정 정보 유형을 표준화하는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RSS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웹 블로그, 오디오나 비디오 방송, 뉴스 헤드라인과 같이 자주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배포하는 데 사용하는 웹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인터넷 사용자는 RSS 피드에 가입하여 휴대폰 또는 집 컴퓨터에서 최신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SDIO
SDIO(Secure Digital Input Output) 카드는 핸드헬드 장치의 플래시 메모리 제한을 확장하는 데 사용합니다.

TouchFLO
손가락 제스처로 간단하게 장치와 상호 작용하고 제어하는 HTC에서 개발한 기술입니다.

TouchFLO 3D
손가락 제스처를 사용하여 장치와 상호 작용하고 제어하는 기능에 3D 비주얼을 추가하는 HTC에서 개발한 기술입니다.

3중 대역
3중 대역은 3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통신하는 장치의 기능을 말합니다.

UMTS
UMTS(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는 휴대폰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3G 기술 중 하나입니다.

VGA
VGA(Video Graphics Array)는 640 x 480픽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WCDMA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는 3G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Windows Mobile
Microsoft에서 개발한 일부 기본적인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된 운영 체제로 휴대폰 및 다른 핸드헬드 장치용으로 사용됩니다. 휴대폰은 두 가지 종류의 Windows Mobile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Windows Mobile Professional은 터치 반응 스크린이 있는 휴대폰에서 사용하고, Windows Mobile Standard는 터치 반응 스크린이 없는 휴대폰에서 사용합니다.

WVGA
WVGA(Wide Video Graphics Array)는 480 x 800픽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