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일기

파이썬 자료에 있는 감동적인 머리말

by 신일석 2010. 9. 3.
직장 동료에세 받은 파이썬 자료의 머리말. 저작의 열정과 애착이 느껴지는 좋은 글이다.

 데이비드 비즐리(David Beazley) 씀

교육자이며 연구가 그리고 저자로서 본인은 기쁜 마음으로 이 책이 완성된 것을 보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재미있고 너무나 쉽게-사용-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지난 수년간 날로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십 여년 전에 귀도 반 로섬에 의해서 개발된 파이썬은 그의 간결한 구문과 전체적인 느낌이 광범위하게 ABC로부터 기원합니다. ABC 언어는 1980년대에 개발된 교육용 언어입니다. 그렇지만, 파이썬은 실제 세계의 문제도 풀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C++과 자바 그리고 모듈라-3와 스킴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부터도 다양한 사양을 빌려왔습니다. 이 덕분에 파이썬에서 가장 눈에 띠는 특징중 하나는 파이썬이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 과학자, 연구원, 기술자, 그리고 교육자들에게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파이썬이 여러 많은 공동체에 매력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당신은 궁금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파이썬이지?" 또는 "왜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을 가르쳐야 하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 특히 대중적인 의견이 C++이나 자바 같은 자학적인 대안 언어의 편에 있다면 말이지요. 그렇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대답하면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 그냥 대단히 재미있고 더 생산적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비즐리(David Beazley)
시카고 대학(University of Chicago)
Python Essential Reference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