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일기/trend

2008년 국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시장 동향

by 신일석 2007. 12. 29.
동아일보 기사중 일부


SK커뮤니케이션즈가 SK텔레콤과 함께 2004년부터 시작한 ‘모바일 싸이월드’ 서비스도 최근 월 이용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 최근 국내 SNS시장에는 특화된 서비스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링크나우’ ‘세다리’(이상 비즈니스맨 특화형), ‘플레이톡’ ‘미투데이’(이상 미니 블로그형), ‘피플2’(젊은층 특화형), ‘클릭질’(콘텐츠 공유형)이 등장하는 등 향후 국내 SNS 관련 시장은 다채롭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국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시장 동향
구분서비스
(국내 진출 시기)
특징
해외 SNS서비스마이스페이스닷컴
(내년 상반기 진출)
회원 2억 명 이상, 음악 커뮤니티 중심 SNS, 타깃 광고 적용
세컨드라이프
(올 11월 진출)
3D 가상공간에서 SNS 지원
프렌드스터
(올 12월 진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다중 언어 지원
국내
SNS
서비스
전체시장형싸이월드업계 1위, 다양한 수익모델 발굴, 내년부터 3D 가상공간 서비스 지원
틈새시장형토씨·엔플러그유무선 연동 서비스
링크나우·세다리비즈니스맨 특화 서비스
플레이톡·미투데이미니 블로그형 서비스
피플2젊은 층 특화 서비스
클릭질콘텐츠 공유형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