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일기/tip tech

네비게이션 접근 법 10가지 법칙

by 신일석 2000. 10. 31.

2000년 Gerry McGovern의 네비게이션 접근 법 10가지 법칙입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네비게이션이다. “웹사이트 디자인”이라고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래픽이나 눈에 보이는 디자인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웹사이트 디자인의 핵심은 시각적인 이미지가 아닌 정보의 구성이다.


 


네비게이션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l  사용자들에게 친근한 방식으로 분류해 원하는 컨텐츠를 빨리 찾도록 해준다.


l  항상 사이트의 어느 부분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l  웹사이트를 빠르고 논리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l  사용자들이 읽는 문서에 적절한 내용을 제공한다.


l  사용자들에게 알리고 싶은 부분을 강조한다.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을 가능한 쉽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중심(central) 네비게이션:
주요 정보의 구조를 볼 수 있다. 중심 네비게이션의 예는 Yahoo!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술과 문화, 비즈니스”, 기타


 


전체(global) 네비게이션:
전체 네비게이션은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는 페이지 링크를 포함한다 (, Contact Us, 기타). 전체 네비게이션은 모든 페이지의 맨 위나 아래에 위치한다.


 


주안점(feature) 네비게이션:
웹사이트에서 흥미있는 컨텐츠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이다. 예를 들어 신제품이 출시됐다는 뉴스를 전하는 “오늘의 소식” 코너 등을 강조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관련(related) 네비게이션:
문서 맨 아래 생길 수 있는 네비게이션이다. 비슷한 종류의 문서를 연결하거나 관련 웹사이트를 연결할 수 있다.


 


컨텐츠 네비게이션:
특정 문서에 생기는 네비게이션이다. 어떤 문서가 다른 문서를 언급하면 그에 대한 링크가 생길 수 있다.


 


 


위치 추적(historical-trail) 네비게이션:
이 네비게이션은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영역을 알려주고 전체 영역 체계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항상 홈 링크로 시작해서 현재 위치한 섹션으로 끝나야 한다. (, Home/Products/Product XY)


 


드롭 다운 네비게이션:
드롭 다운 메뉴로 하는 네비게이션 방법이다. 페이지상에 하이퍼링크로 나타내기에 네비게이션 섹션이 너무 길 때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사용한다.


 


언어 네비게이션:
웹사이트가 여러 언어로 되어 있다면 사용자가 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비게이션이다.


 


지역(geographic) 네비게이션:
웹사이트가 어떤 나라나 지역에서 오류가 나면 나라나 지역을 선택하도록 해준다.


 


URL 네비게이션:
URL
은 통신 프로토콜로 구성된 인터넷 문서의 주소로 콜론과 두 개의 슬래시로 나타낸다 (, http://). 사용자가 위치한 URL 구조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이다.


네비게이션은 어려운 문제이다.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아무리 무질서하더라도 20 페이지를 네비게이션하기는 쉽다. 하지만 무질서한 웹사이트의 200 페이지, 2,000페이지, 20만 페이지를 네비게이션하는 것은 문제가 다르다. 불행하게도 인터넷에는 이렇게 네비게이션하기 쉽지 않은 무질서한 웹사이트가 많다.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할 때 지켜야 할 황금률이 있다. 사용자의 시각에서 디자인을 시작한다. 가능하면 디자인을 시작할 때부터 실제 웹사이트를 사용할 사람들을 연관시킨다.  


'생활일기 > tip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팝업관련 모든 것 [펌]  (0) 2006.03.03
tar 사용법  (0) 2006.03.01
웹 사이트 네비게이션의 기본 원칙  (0) 2000.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