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일기/trend

구글의 TNC인수로 촉발된 포털들의 전쟁

by 신일석 2008. 9. 20.
역시 구글이 대단하긴 대단하다.

개방이라는 단어를 그리고 사용자와의 윈윈을 네이버 블러그에서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검색, 이메일, 지도 등 많은 서비스를 구글이 하면 국내 포탈에서도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다. 실제도 구글 국내 사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격고 있지만 구글이 움직이면 난리가 난다.



국내 검색의 경우 네이버가 70%이상을 차지하고 구글을 2%정도를 차지한다. 뭐 경쟁이라고 할 수 조차 없다. 구글이 최근 미국에서의 검색 점유율이 68%라고 한다. 세계 점유율은 잘 모르겠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가 17일자에서 구글이 못 뚫은 다섯나를 소개했는데 다음과 같다.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

체코



2%가 70%를 움직이게 하는 것 처럼 보여서 씁슬하다.

1인 미디어의 모습을 탈피해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를 둘러싼 포털업계의 경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회원수 확대 차원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해 온 주요 포털업체들이 `블로그 산업화'라는 새 트렌드와 맞물려 블로거들과 직접 수익을 나누는 등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윈-윈' 모델을 찾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국내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던 구글이 최근 블로그 개발 툴 업체인 태터앤컴퍼니(TNC)를 인수하며 승부수를 띄움에 따라 향후 시장 구도에 어떤 형태로든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더보기
관련글

구글이 못 뚫는 다섯나라

Google's U.S. share of Web search reaches 63 perc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