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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일기/trend

쓰리스크린이란?

by 신일석 2009. 3. 18.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에 소개된 글의 일부 입니다.






새로운 미디어환경, 쓰리스크린



 - 쓰리 스크린은 TV스크린, PC스크린,
모바일스크린 등 3개의 화면을 동시에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함. 이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 새로운
용어이며, 미디어 전략과 서비스에서도 활용되고 있음. 최근 이용자들이 TV, 인터넷, 모바일 등 3개의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압도적임


 - 애플, AT&T, MS社, 인텔, 어도비, 모토로라, 국내업체 SKT까지 많은 미디어, 통신 업체에서 쓰리
스크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 즉 IPTV와 케이블TV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미디어 시장에서 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新전략으로
채택되고 있음


 - 쓰리 스크린 전략은 TV, 인터넷, 모바일의 컨버전스를 의미하며, 방송과 통신이 결합해 융합을 이루는 마지막 단계임.
하지만 쓰리스크린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보다는 TV라는 매체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며 중심에 있음. 서비스의 핵심은 TV
콘텐츠가 인터넷과 모바일로 연결돼 통합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임

 

 - 하지만 현재까지 쓰리스크린은 TV콘텐츠를
단순히 모바일 또는 인터넷으로 동시에 시청하거나 동일 콘텐츠를 공유하는 수준임. 또한 아직 수익사업으로서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이
없기 때문에 쓰리스크린은 서비스 개발이 미루어지고 있음. MS社, 인텔, 모토로라 등의 업체들은 쓰리스크린을 서비스보다는
단말보급측면에서 고려하고 있음


 - 콘텐츠 저작권문제에서도 쓰리스크린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서비스 개발에 있어 많은 논의가 필요함. 따라서 미국의
케이블 방송, IPTV 사업자들은 쓰리스크린 서비스를 위해 인터넷 공간에서 동영상 사이트를 오픈하거나 유무선 통합서비스 역시
준비 중에 있음





쓰리스크린을 선호하는 이용자는 누구?




 - 이용자 역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받아들이는 준비가 됐음을 알리는 새로운 조사결과가 발표되었음. TDG가 2009년 2월 쓰리스크린을 이용하게 될 소비자의 의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보고서로 발표했음


 -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브로드밴드에 가입한 성인이용자를 3,50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 4분의
1은 쓰리스크린 동영상 서비스 이용요금이 매월 65달러에서 105달러 사이일 경우 가입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음


 - 한편 쓰리스크린 이용희망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25~44세 연령층이며, 18~24세 이용자들은 쓰리스크린에 매우
열광적으로 반응했음. 또한 쓰리스크린 개념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주류적인 미디어로서 모습도 가지고 있음을 보였음. 즉
얼리어답터들이 아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도 쓰리스크린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쓰리스크린 이용희망자 가운데 21%는 게임콘솔을 이용하려 하며, 아이폰을 소유하거나 이용자 자신의 홈네트워크에 TV를
연결하려는 경향이 두 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뿐만 아니라 이용자 가운데 92%는 매주 온라인동영상을 시청하며, 이는
비이용자들이 78%로 나타나는 것에 비해 높은 수치임


 - 한편 실시간 서비스로는 기상정보, 뉴스, 스포츠 프로그램이 쓰리스크린 동영상 서비스 가운데 이용자에게 인기가 높은 선호 콘텐츠로 집계됐음